티스토리 뷰
맥된장
맥된장 저는 처음 들어봤습니다. 처음에는 막된장 말하는 건가? 싶었는데요.
검색해보니, 제품명이더라구요.
아 그럼 된장에 보리가 들어가서 "맥"된장인가 싶었는데
태백산맥할 때 "脈"자입니다. ^^;
스토커처럼 회사홈페이지도 찾아 들어가서 둘러봤는데, 전통의 맥을 이어가서 맥된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리 맥, 맥된장도 괜찮지않나요? 구수한 보리향이 베인 된장일 거 같아서 맛있을 거 같아요.
그럼, 막된장은 뭐지? 막장은 또 뭐지?
그런데 괜히 막된장하고 뭐가 다르지? 싶은 궁금한 생각이 듭니다.
원래 궁금한 거 있으면 저절로 알게 될 때까지 꾹참는 성격인데,
검색을 더 해 봅니다.
사실 저는 요린이라 막된장이 뭔지도 모르거든요.
막된장
막된장
메주를 소금물에 담아서 조선간장을 빼고 난 부산물로, 된장과 간장의 구별없이 걸쭉하게 담아서 용수를 넣고 그 속에 고인 즙액을 간장으로 이용하고 찌꺼기는 된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 <출처: 네이버백과사전>
음 역시나...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는 막된장과 막장을 혼동하여 사용하면서 더 헷갈리게 하는군요.
지금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막된장은 메주로 조선간장을 만들고 남은 부산물인 걸로 이해했습니다. 이게 전통 재래 된장인 것 같습니다.
막장
막된장과 혼동되어 나를 어지럽게 만든 막장은, 메주를 으깨거나 가루를 내어 보릿가루, 엿기름 등과 혼합하여 단기 숙성시킨 장이네요.
아까 제가 맥된장에서 착각했던 보릿가루가 막장에 사용된다고 하니 신기합니다.
그럼 맥된장은 막장인가? 싶어서 다시 찾아봤는데 맥된장은 1년 이상 숙성시킨다는 점에서 막장은 아닌거 같네요.
막장은 주로 양념해서 쌈장으로 쓰이거나 찌개 끓일 때 사용됩니다.
한국맥꾸름의 다양한 제품들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역시나 맥된장 이외에도, 맥간장, 맥 고추장, 맥쌈장, 청국장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이즈별로 구성되어 있고, 세트 상품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맥된장 말고 황금빛맥된장이 있습니다. 황금빛맥된장에 대한 설명은 회사홈페이지에 기재된 설명을 인용하였습니다.
황금빛맥된장은 일반적인 숙성 4개월과 겹장 후 12개월 이상의 숙성기간을 거쳐 더 오랜 시간의 숙성시간과 맥꾸람만의 의 비결이 더해진 프리미엄 된장입니다.
황금빛맥된장 상표권
제가 맥된장이 무엇인지 찾아보면서 맥된장이 고유명사인지 상표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특허정보까지 검색해봤습니다.
그런데 황금빛맥된장뿐만아니라 맥된장, 맥간장, 맥고추장 등도 상표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맥된장이 고유명사여서 상표출원 후에 거절결정을 받았나 싶었는데,
출원한 기록도 없는 것 같습니다.
회사 규모가 있으니, 이런 상표 문제는 잘 처리하신거겠죠?